자료실

공공자료

게시글 검색
[워크숍 / 세미나] 제31차 ODA 월례토크 [한국 국제개발협력 연구의 발전을 말한다]
대사협 조회수:3737
2011-04-21 09:46:29

한국국제개발협력 연구의 발전을 말한다


■ 일시: 2011년 3월 10일 (목) 저녁 5시(17:00~19:30)
■ 장소: 유네스코한국위원회 11층 대강당


최근 한국의 국제개발협력은 OECD DAC(개발원조위원회) 가입 전후로 많은 성과와 진전이 있었다. 대외적으로 한국은 원조수혜국에서 공여국으로 발전한 성공사례로 평가받고 있으며, G20 정상회의, HLF4 개최 등으로 적극적 역할에 대한 기대가 높아지고 있다. 또한 국내에서는 정부가 적극적으로 ODA의 양적 증대와 질적 개선 그리고 국제개발협력기본법 제정을 포함한 선진 원조를 위한 시스템을 구축하고 있다. 민간에서는 개발 사업을 수행하는 개발NGO의 수가 날로 증대하고 있으며, 많은 기업들이 사회공헌차원에서 국제개발협력 사업에 참여하고 있다.

 

이와 같은 변화 가운데 특별히 주목할 것은 정부, 학계 및 민간분야의 국제개발협력 연구에 대한 참여 증대이다. 최근 한국국제협력단(KOICA)은 기존의 연구교육 기능 부서를 통합하여 국제개발협력센터를 설립하였다. 한국개발연구원(KDI)는 2010년 국제개발협력센터를 설립하여 각종 연구 작업을 수행하고 있다. 학계에서는 2007년 국제개발협력학회가 설립되어 꾸준한 활동을 하고 있다. 또한 경희대와 이화여대를 비롯한 여러 국제대학원이 국제개발학 학위과정을 신설하여 운영하고 있으며, 유수의 대학들이 국제개발협력기관을 설립하여 연구와 사업용역에 참여하고 있다. 그리고 다양한 전공의 학자들이 국제개발협력 연구에 참여하고 있다. 또한 많은 학생들이 국제개발협력 관련 분야로 유학을 하고 또, 귀국하여 관련분야에 참여하고 있는 수가 증대하고 있다. 불과 몇 년 전만 해도 2~3개에 불과하던 민간개발연구소 및 컨설팅 기관이 최근 늘어나고 있다.

 

 이러한 일련의 현상은 이제 한국 국제개발협력이 몇몇 정부 공공기관과 개발 NGO의 물적지원위주의 개발사업 수행의 수준을 넘어서 연구, 컨설팅 등 지식에 기반하는 사업 방향으로 전환되고 있음을 보여준다.     

그러나 이와 같은 한국의 국제개발협력 연구가 보다 실질적이고 영향력 있는 성과를 내기 위해서는 보다 근본적이고 풍부한 지식적 기반이 있어야한다.  즉, ODA의 사업을 효율적으로 수행하기 위한 부분에만 초점이 맞추어진 기술, 정책 및 관리관련 연구와 컨설팅을 뛰어 넘는 보다 심층적인 연구가 필요하다. 즉, 국제개발에 대한 다양한 학문적 담론연구, 파트너 국가에 대한 전문성있는 지역연구, 효과적인 정책연구, 평가와 컨설팅 방법론 연구 등이 필요하다. 

 

ODA Watch는 제31차 월례토크를 통해 그동안 정부와 학계, 민간에서 활발하게 국제개발협력 연구를 주도하고 있는 주요 기관 관계자와의 토론의 시간을 가진다. 이를 통해 변화하는 한국의 국제개발협력 환경에서 그 동안의 국제개발협력 연구의 한계와 개선점과 함께 발전적 방향을 이야기해 보고자 한다. 이번 월례토크에는 정부를 대표하여 한국국제협력단 국제개발협력센터, 학계를 대표하여 경희대학교 국제대학원, 민간 연구·컨설팅계를 대표하여 한국개발전략연구소가 참여한다. 또한 새로이 출범하는 (사)글로벌발전연구원에서 국제사회의 연구·컨설팅의 동향 소개와 새로운 연구주제를 제안한다. 한국의 국제개발협력 연구와 컨설팅을 수행하는 관련 기관과 연구소, 학자 및 연구자, 시민사회관계자, 학생, 시민들의 많은 참여를 기대한다.
 
프로그램

 

 (17:00-18:30)


발제 1: 정부기관이 바라본 한국 국제개발협력 연구의 발전과제와 전망
        (KOICA 국제개발협력센터 정유아 팀장)


발제 2: 학계가 바라본 한국 국제개발협력 연구의 발전과제와 전망
        (경희대 국제대학원 국제개발협력학과 학과장 곽재성 교수)


발제 3: 민간컨설팅사가 바라본 한국 국제개발협력 연구,컨설팅의 발전과제와 전망
        (한국개발전략연구소 전홍민 실장)


발제 4: 국제사회 사례를 통해본 한국 국제개발협력 연구, 컨설팅의 과제 및 방향제안
        ((사)글로벌발전연구원ReDI 김현정 연구원)

 

(18:30-19:30)

질의응답 및 청중토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