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원대학

회원대학 소식

게시글 검색
뉴스레터 대학봉사 14호 소식
대사협 조회수:3400
2008-04-25 17:51:35
학교명 : 꽃동네현도사회복지대학교 부서명 : 학생과 담당자 : 이일순
전화 : 043-270-0103 / E-mail : grape7@kkot.ac.kr

♣ 행사명 : 2001년 하계 해외봉사 개최
국제사회의 변화하는 환경 속에 선두적 국제적 사회복지 전문인 양성을 목표로 꽃동네현도사회복지대학교 재학생들이 중국 용정시, 연길시 일대 양로원, 유치원, 중·고등학교 등을 방문하여 한국문화소개 및 중국 현지인들과 교류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되었다.

1. 행사개요
ㅇ 기 간 : 2001. 7. 12(목) ∼ 7. 30(월)
ㅇ 장 소 : 중국 용정시, 연길시
ㅇ 인 원 : 26명(인솔자 3, 재학생 23)

2. 주요 행사내용
ㅇ 연길 양로원 방문
- 미니올림픽, 비디오보기, 윷놀이, 경로잔치, 댄스, 기타 잡초제거 등 주변정리
- 의식주 해결 이외에는 특별한 프로그램이 없었던 어르신들게 높은 호응을 얻었다.
ㅇ 유치원 방문
- 율동, 종이접기, 구연동화, 미술활동 등의 프로그램을 운영
- 여러활동이 용정의 어린이들에게는 매우 생소한 경험이어서 많은 흥미를 유발하였다.
ㅇ 용정 중·고등학교 방문
- 학생들의 수준에 맞는 영어회화 및 영어강독 서비스를 제공
- 프로그램을 진행하면서 우리 나라 문화를 소개하였는데, 그곳 학생들이 우리 나라 청소년들에 대한 관심이 높아서 서로의 관심사를 나누는 유익한 시간을 가졌다.

3. 행사결과 및 효과
- 각 연령대별(아동, 청소년, 노인)로 자율적으로 프로그램을 준비하고 시행함으로써 사회복지 실무능력이 배양되었다.
- 중국인들과 조선족 동포들의 생활이나 문화에 대해 폭넓게 이해할 수 있게 되었다.
- 단체생활을 통한 협동의 중요성을 깨닫고 개인적 성장의 기회가 되었다.
- 용정의 조선족들은 봉사활동 프로그램에서 높은 호응도를 보여 주었으며, 학생들과 함께 하는 시간 자체를 매우 좋아하였다.
- 이러한 점들로 미루어 볼 때, 꽃동네현도사회복지대학교로서는 처음 시행하는 해외봉사였지만 전반적으로 성공적인 봉사활동이었다고 평가됨.
- 사회복지특성화 대학교인 꽃동네현도사회복지대학교에서는 선도적인 국제적 사회복지전문인 양성을 위하여 앞으로도 매년 해외봉사활동을 시행할 예정이다.
SNS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