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뉴스레터 구독하기

게시글 검색
  • [KUCSS] 2월, 봄을 맞이하는 쿡통
    관리자 조회수:72
    2024-02-29
    이번달 대사협에서 무슨 일이 있었을까요?
    한국대학사회봉사협의회
    NEWSLETTER No.51
    February, 2024
     
    원활한 뉴스레터 확인을 위하여 권장 브라우저(크롬, 엣지, 파이어폭스)로 접속 해주시기 바랍니다.
     

    2023년 경기청년 해외봉사단 기회 오다(ODA)’ 활동 종료

      2024.2.7.() 우즈베키스탄 타슈켄트 2개 팀의 귀국을 마지막으로 경기청년 해외봉사단 기회 오다(ODA)’6개 팀이 1.20.()~2.7.(수) 간 약 3주간의 모든 활동을 종료하고 무사히 귀국하였습니다.

     

      동 봉사단은 베트남·우즈베키스탄·캄보디아 3개국 6개 지역에서 한국어교육 예체능교육 한국문화교류 활동을 기획하고 진행하였으며, 이 외에 다양한 특별 활동(보건교육, 환경교육, 벽화봉사 및 플로깅 등)을 실시했습니다.

     

      동 봉사단 파견단원들은 내면적으로 많이 성장할 수 있었던 기회였다.’, ‘교육자의 길을 걷는 본인에게 큰 성장의 밑거름이 되는 경험이었다.’ 등의 소감을 남기며 활동을 회고했습니다.

     

      경기도 청년들에게 해외봉사활동 기회를 제공하고자 실시된 동 봉사단의 활동은 대사협 홈페이지와 SNS를 통해 다시 한 번 소개될 예정이니, 많은 관심과 격려 부탁드립니다.

     

    2023-2024ESG KOICA-청년중기봉사단(주제:환경) 해단식 개최

      대사협은 2024.2.15.() ‘ESG KOICA-청년중기봉사단(주제:환경)’ 온라인 해단식을 개최하였습니다. 동 봉사단은 2023.9.1.~2024.1.31.(5개월)간 몽골과 캄보디아로 각 25명씩 총 50명이 파견되어 1개월의 온라인 활동과 4개월의 현지 활동을 마치고 무사히 귀국했습니다.

     

      해단식은 온라인 형태로 진행되어 1부는 개회식 사업경과보고 단원 국별 활동 성과 발표 등으로 진행되었고 2부는 단원 활동인증서 수여 우수활동 단원 표창 그린어워드 시상 및 최우수 UCC 영상 시청 등을 진행하였습니다.

     

      국별 활동 성과발표에서는 기수 대표 단원인 몽골의 양지윤 단원과 캄보디아의 이현수 단원이 각 나라를 대표해 활동성과를 발표하였습니다. WFK 중기 봉사단과 관계자들이 모여 각 나라의 활동 과정 및 성과와 결과를 돌아볼 수 있는 시간이었습니다. 그린어워드는 에세이, 우수교안, UCC 부분으로 진행되었고 각 부문 3팀씩 총 9팀이 상을 수상하였습니다. UCC 수상작은 추후 대사협 유튜브 채널에 업로드 될 예정입니다.

     

      ESG KOICA-청년중기봉사단(주제:환경)의 봉사단원 인재들에게 뜨거운 박수와 관심 부탁드리며, 대사협은 앞으로도 청년중기봉사단이 환경분야에서 지속적으로 봉사활동을 펼쳐나갈 수 있도록 교육 등 다양한 사후 관리프로그램을 지원하겠습니다.

     

    ’2023-2024ESG KOICA-청년중기봉사단(주제:환경)

    활동모델 아이디어 공모전 ESG (E)-디어톤 개최

      대사협은 2024.2.23.()~24.() KOICA 글로벌인재교육원(양재)에서 ESG KOICA-청년중기봉사단의 사후지원 프로그램 일환으로 ‘ESG (E)-디어톤을 개최하였습니다.

     

      본 프로그램은 대학생 및 청년이 팀 프로젝트로 모여 청년이 할 수 있는 환경과 관련된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도출하는 대회로, 모집을 통해 선발된 최종 60명의 대학생·청년이 12일 동안 10개팀으로 나뉘어 환경에 대한 미션을 수행했습니다.

     

      참여자들은 오리엔테이션 팀빌딩 워크숍을 통해 서로의 역할을 정했으며, 이후 세부 강연으로 기후에너지와 국제개발협력의 스타트업 사례(엠와이씨 강진숙 대표) 탄소중립을 위한 플라스틱의 순환경제 사례(디고랩스 양호 대표)이 진행되었습니다.

     

      강연이 끝난 후 공개된 세 가지 세부 미션에 따라 참여자들은 본격적인 팀별 과제 수행에 돌입했습니다. 밤새 열띤 회의를 거친 후 익일 결과물 발표회를 실시였습니다. 이를 통해 최우수 1개팀(·), 우수 1개팀(GENTE-헨떼), 장려 2개팀(쏘카쏘캄, 아몽어스)이 선정되었습니다.

     

      최우수팀으로 선발된 디·포팀은 라오스의 재난 대비 알림 디스플레이 적정 기술을 제안하였으며, 현재 라오스의 재난 대비 시스템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실현 가능한 디스플레이 모델을 만들었으며 현지-한국 학생들이 참여할 수 있는 활동 모델을 기획했다는 측면에서 높은 점수를 받았습니다.

     

      금번 수상팀의 아이디어는 대사협 홈페이지 및 SNS를 통해 공개될 예정입니다. 또한 대사협은 이번 ESG (E)-디어톤에서 기획된 다양한 아이디어를 통해 ESG KOICA-청년중기봉사단 활동이 발전될 수 있도록 대학 및 청년들과 교류의 장을 펼쳐갈 계획입니다.

     

    45기 월드프렌즈코리아(WFK) 청년봉사단 해단식 개최

      대사협은 지난 2.23.() 45WFK 청년봉사단의 마무리를 알리는 해단식을 온라인으로 진행하였습니다.

     

      160여 명의 45WFK 청년봉사단은 2023.12.30.() ~ 2024.02.06() 간 네팔, 동티모르 등 7개국 7개 팀으로 파견되어 교육 봉사, 특화 봉사 및 노력 봉사와 문화교류 등 해외 봉사 활동을 무사히 마치고 귀국하였으며, 그간의 소중한 기록과 빛났던 열정의 순간을 함께 나누고자 45WFK 청년봉사단 단원과 단장 및 인솔진 등 약 180여 명이 화면 넘어 함께 자리하였습니다.

     

      행사는 대사협 장봉순 사무국장의 개회사를 시작으로 활동경과보고 각 팀의 활동 발표 인솔진 감사상 수여 모범·우수 단원 표창 공모전 시상이 이루어졌습니다.

     

      45기의 멋진 활약을 확인할 수 있는 공모전 수상작은 대사협 홈페이지 및 SNS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WFK 청년봉사단 수료증과 활동 기념품은 소속 학교로 전달될 예정입니다.

     

      4월 중 46WFK 청년봉사단 단원 및 단장 모집이 시작될 예정이오니, 회원교 관계자 및 대학생 여러분의 많은 관심과 협조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대사협인스타그램]

    : https://www.instagram.com/p/C2b1m4EJN_Y/?igsh=aHpzeWk3anhwYnox

     

    WFK 청년봉사단 귀국 단원 사후관리 온기 나눔 네트워킹

      지난 2.27.()에 진행된 'WFK 청년봉사단 귀국 단원 온기 나눔 네트워킹' 행사가 성황리에 마무리되었습니다. 귀국 단원들의 열정적인 참여와 따뜻한 지지로 이루어진 특별한 순간을 함께 회고하며, 소식을 전해드립니다.

     

      본 프로그램은 WFK 청년봉사단 귀국 단원 약 50여 명이 서울시 남태령역에 모여 여러 가지 재미있는 임무를 수행하고, 함께 연탄도 나누는 일정으로 진행되었습니다.

     

      여러 기수의 다양한 국가의 귀국 단원들은 연탄 나눔 활동을 통해 이웃 주민들에게 따뜻한 온기를 나누며 봉사의 의미를 다시 한 번 되새겼으며, 연탄 봉사뿐만 아니라 팀으로 진행된 해외 봉사 활동 기획을 통해 단원 간 해외 봉사 경험을 나누면서 새로운 인연을 만드는 등 귀국 단원 간 협동심을 증대하는 활동에 즐겁게 참여하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추운 겨울 열정적인 참여로 귀국 단원이 만든 아름다운 순간을 기억하며, 앞으로 더욱 다양한 활동에서 더 많은 단원과 함께 하기를 기대합니다 

     

    2024년도 대사협 상반기 개발협력 YP 인턴 채용

      대사협은 2024.2.1.()자로 2024년도 상반기 개발협력 YP 인턴 3명을 채용했습니다.

     

      채용된 인턴은 앞으로 7개월간 해외 1팀과 해외 2팀에 각각 근무하면서 해당팀에서 수행하는 WFK 프로그램의 보조를 통해 국제개발협력 사업 실무경험을 쌓고 관련 역량개발 교육을 받는 등 개발협력 종사자로서의 첫 발을 내딛게 됩니다.

     

      개발협력 YPKOICA에서 주관하는 국제개발협력 인재 채용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개발협력 관련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받고 희망하는 기관에서 업무경력 등을 쌓을 수 있어 대학생 사회봉사 허브 역할을 하는 대사협과 함께 하고자 하는 대학생 지원자가 점점 증가하고 있습니다.

     

      대사협은 앞으로도 회원교 소속 대학생들에게 유익한 취업 기회를 많이 제공할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해 나가겠습니다.

     
    KUCSS 3월 주요일정 안내  
    • 3.4.()~4.15.() : 46WFK 청년봉사단 프로그램 모집

    • 3.7.() : 45WFK 청년봉사단 PM 간담회

    • 3.8.() : 2023KUCSS 대학 자체개발 우수 해외봉사 프로그램 공모 결과발표

    • 3.12.()~4.19.() : 2024년 하계 대학 자체개발 프로그램 모집

    • 3.22.() : ESG KOICA-청년중기봉사단(주제:환경) 활동모음집 발간

    • 3.22.() : ESG KOICA-청년중기봉사단(주제:환경) 에세이 수기집 발간

     

    소속대학의 소식을 널리 알리고 싶은 회원대학 관계자분들은 경영지원팀으로 관련 기사 내용(보도자료 등)을 보내주시면, 검토 후 대사협 홈페이지에 게시해 드립니다.

    - 접수처 : 경영지원(이메일 : general@kucss.or.kr / 유선문의 : 070-4290-5978)

    한국대학사회봉사협의회
    02-2252-1996 / kucss@kucss.or.kr
    서울특별시 중구 다산로 11길 25, 2층

    '쿡통'을 더이상 원치 않으시다면 수신거부를 눌러주세요.
    SNS공유 Mypage
1 2 3 4 5 6 7 8 9 1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