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뉴스레터 구독하기

게시글 검색
한국대학사회봉사협의회 2020년 9월 소식
관리자 조회수:1222
2020-09-30 10:00:00
 
제 2020-9호 / 2020.9.30.(수)

[사무국]  
 한국대학사회봉사협의회 창립 24주년
 
 지난 9월 17일, 한국대학사회봉사협의회가 창립 24주년을 맞이하였다. 대사협은 전국 대학들의 사회봉사 활동 및 교육에 관한 상호 협력으로 나눔과 배려를 실천하는 청년을 양성하기 위해 지난 1996년 설립되었다. 이후 약 24년 간 사회봉사 분야 정보 교환, 대학생 사회봉사 활동에 관한 연구개발 및 협의 ·조정 등 대학생들이 지역과 국제 사회에 기여하기 위한 활동을 지원해왔다.  
[사무국]  
 2020년 하반기 제1차 임시총회 개최
 
  9월 24일(목) 서울 중구 대사협 사무국 대회의실에서  ‘2020년도 한국대학사회봉사협의회 제 1차 임시총회’가 개최되었다. 2020년도 정기총회에는 재적회원 247명 중 총 167명(165명 위임)이 참석하였고, 심의안건으로는 전문위원회 및 운영위원회 관련 정관 개정안과 사무국장 자격요건 및 임기 관련 정관 및 규정 개정안, 이사회 임원 선임안이 상정되었으며, 본 안건 모두 원안 승인되었다. 
 

 
[대외협력사업팀]  
            「2020년도 농촌재능나눔 대학생 활동지원 사업재능나눔 봉사활동 진행
 
 농촌재능나눔 대학생 동아리 활동이 7월부터 계속 진행되고 있다. 올해 농촌마을은 코로나19와 긴 여름 장마 및 태풍으로 어느때보다 일손이 부족하고 방문객이 줄어든 상황이다. 농촌재능나눔에 참여하고 있는 대학 동아리()은 코로나19와 방역지침을 준수하여, 농촌마을에 활력을 불어넣고 농촌에 대한 이해와 나눔의 가치를 확산하기 앞장서고 있다. 대사협은 농촌재능나눔에 참여하는 모든 대학 동아리의 활동현장을 7월부터 매월 방문하고 있으며, 9월은 원광대학교 비전옵틱스 동아리 등 10개 동아리()을 방문하였다. 대학 동아리()의 농촌 재능나눔 활동은 10월초까지 진행된다.
 
※ ‘농촌재능나눔 대학생 봉사활동’은 농림축산식품부 주최, 한국농어촌공사 주관으로 한국대학사회봉사협의회가 시행하는 대학생 참여 재능나눔 프로그램이다. 대사협 회원교의 대학생 동아리(팀)이라면 지원가능하며, 지역공동체 및 경제활성화 / 주민건강 및 복지서비스 확대 / 주거 및 마을 환경 개선 / 교육기회 및 문화 증진 분야에 대한 활동을 기획, 구상하여 신청할 수 있다.  선정된 팀에 활동지원금 지급, 봉사시간 인정, 수료증 발급 등이 지원되며, 우수 동아리에 대한 시상이 이뤄진다.  
 
 

[해외2팀] 
WFK 청년봉사단 귀국단원 네트워크 강화 프로그램「Back to the KUCSS진행
 
 대사협은 1997년부터 시작된 월드프렌즈 청년봉사단(구. 한국대학생해외봉사단)의 귀국단원 네트워크를 위한 사후관리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2020년 'Back to the KUCSS(빽 투 더 쿡스)'를 진행한다. 스무 해가 넘는 봉사단의 역사를 따라 1기부터 39기까지의 WFK 청년봉사단 귀국단원 수가 일 만 명을 돌파하였다. 이에 대사협은 단원들이 활동 당시인 과거와 봉사를 수행하며 그렸던 미래인 현재, 그리고 오늘날 바라보는 내일 등을 나눌 수 있는 다양한 귀국단원 프로그램을 마련하였다.  
 귀국단원 인터뷰로 기획된  'BTK (빽 투 더 쿡스)'의 첫 인터뷰이로 한국대학생해외봉사단 1기 러시아 파견 단원과의 만남이 성사되었고, 10월 초 '백 투 더 쿡스 제 1편'이 대사협 SNS 플랫폼을 통해 공개된다. 본 프로그램은 귀국단원들이 과거를 추억하는 데 그치지 않고, 장래 비전을 함께할 수 있도록 글로벌인재 네트워크를 구축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다. 대사협은 이후 지속적인 사후관리 활동으로 대사협 귀국단원들을 지원할 예정이다.
 
 

  • '2020년도 농촌재능나눔 대학생 활동지원 사업' 재능나눔 봉사활동 진행   / 2020.7.1.(수)~10.31.(토)
  • WFK 청년봉사단 귀국단원 등록(공식 홈페이지)  / 2020.9.25(금)~상시
  • WFK 청년봉사단 SNS 이벤트(인스타그램) / 2020.10.5(월)~10.25(일)
  • 2020년 하반기 대사협 68차 이사회   / 2020.10.15.(목)
 

 

외2팀의 역사 = 대사협의 역사?! '대사협이 알고싶다'의 세 번째 주인공은 바로 '해외2팀'입니다. 
'FROM대학생해외봉사단TO월드프렌즈청년봉사단' 알파와 오메가를 이 곳에서...! 
한창 귀국단원 수배(?) 중이신 해외2팀 선생님들께 듣습니다. 해외2팀이 알고싶다-!

 
< 2020년 가을을 맞이하며 ... >
 
  Q. 선생님들 소개를 부탁드립니다.
[변◈ 직원] 올해 4월까지 전문기관(NGO) 및 PM, AM 업무를, 현재는 단원 및 단장 업무를 맡고 있는 변◈입니다. 
[박◐ 직원] 박◐입니다. 단원 교육과 해단식, 물품제작 관련 업무,  홍보 업무 등을 맡았어요.
[장▣ 직원] 입니다. 현재는 육아휴직 중으로 휴직 이전까지 단장 및 단원 관련 업무를 주로 했어요. 
[박◎ 직원] 전문기관 프로그램 운영과 파견지원(항공) 등을 담당한 박◎입니다. 
[백◑ 직원] 사업계획예산자체개발안전관리 등을 담당하며 “젊은 꼰대”로 불리고 있는 백입니다. 
 
  Q. 대사협에 입사하게 된 계기가 궁금합니다.
[장▣ 직원] 대학시절 대사협을 통해 현장활동가라는 꿈을 키우고 실제로 국제개발분야에서 활동했는데요. 제 꿈을 키워준 대사협에서 대학생들과소통하며, 글로벌리더로서 내딛는 첫 발걸음에 지지해주는 역할을 하고자 입사하게 됐어요.
[박◐ 직원] 중.고등학교 기간제 교사, 코이카 일반봉사단(과학교육), 세계시민교육 담당자로써의 경력을 쌓으며 글로벌 교육 및 국내.외 봉사활동에 대해 늘 관심이 많았어요. 이런 경력과 경험을 바탕으로 대사협 단기봉사단 국내교육 업무를 맡아 해외봉사활동을 준비하는 대학생들에게 도움이 되고 싶어 입사했어요.
 
 
  Q. 코로나19 상황 속에서 사업을 운영하며 느끼는 가장 큰 어려움은 무엇일지요?
[박◎ 직원] 아무래도 시시각각 변화하는 상황에 따라 파견이 가능성 여부를 기다리는 것과 입사 후 대학생들과 함께 할 봉사를 기대하고 있었는데, 금년도에 불가능해진 것이 매우 힘들었어요. 
[변◈ 직원] 지금까지 우리가 진행해왔던 청년 단기봉사단 사업의 틀을 모두 버리고 완전히 새로운 프로그램을 기획해야 한다는 점이 가장 힘드네요. 연말 쯤 ‘비대면 해외봉사’ 프로그램에 대한아이디어 공모전을 진행해보려고 해요. 
 
 
  Q. 앞으로 WFK 청년봉사단에서 꼭 실현해보고 싶은 활동이 있으신가요?  
[백◑ 직원] '대사협의 밤'이요. 과거에 다녀오신 분들을 인터뷰하고 사후관리를 진행하면서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싶어요. 현재 “빽 투 더 쿡스”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는데요. 귀국단원 및 해외봉사에 관심 있는 분들은 많은 참여 부탁드려요. 
[장▣ 직원] 귀국단원 프로그램으로 우수사례 공모전을 개최한 뒤 우수팀이 활동하였던 현지 방문 프로그램과 개발도상국 내 유사 전공 대학생과의 결연 프로그램을 통해 지식공유 및 인적 연결망을 강화하는 프로그램이요. 
[변◈ 직원] 향후에는 신규단원 멘토링이나 귀국단원 사회봉사활동 등 대면활동도 같이해보려고 계획 중이에요. 
“우리 10,865명의 귀국단원님들~!! 
지금 대사협 홈페이지에서 ‘WFK 청년봉사단 귀국단원 등록’ 진행 중입니다. 꼭 참여해주세요~!!!”
 
 
  Q. 가장 좋아하는 사무국 근처 맛집을 추천해주세요.
[장▣ 직원] '동선식당'인데요. 할머니께서 손수 내주시는 백반 한상차림은 마음까지 따숩게 해주거든요.
 
[변◈ 직원] 약수역 2번 출구 앞에 있는 스타벅스 지하에 위치한 일본 라멘 집이요. 예전에 처음 먹어본 일본 라멘이 비리고 느끼하고 정말 맛이 없었어서 그 뒤로는 아예 맛도 보지 않았었는데, 저 집 라멘은 정말 맛있어요!!
 
 
사무국 해외2팀의 더 많은 이야기는 아래 'KUCSS 블로그'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한국대학사회봉사협의회
kucss@kucss.or.kr
서울특별시 중구 다산로 11길 25, 오붕빌딩 2층 02-2252-1996
SNS 공유 My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