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원대학

회원대학 소식

게시글 검색
[대구대] 언어치료학과, 노인 인지관리 프로그램 진행
관리자 조회수:566
2021-07-26 15:25:36

 

 

대학혁신지원사업 DU 지식나눔 프로그램을 활용해 지역사회와 동반 성장

 


대구대학교(총장 김상호) 언어치료학과(학과장 허승덕)가 경산시 노인복지관에서 대학혁신지원사업 DU 지식나눔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노인 인지관리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다.

 

코로나19 사회적 거리두기로 파생된 기존 사회복지시설 이용 제한 조치로 인해 노인과의 대면적 관계를 기반으로 하는 노인복지 사회서비스 전달체계는 사실상 마비 상태였다.

 

이러한 사회적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대구대는 경산시 노인복지관과 손을 맞잡고 지역사회 노인들의 인지능력 관리에 공동 대응하기로 했고, 언어치료학과 4학년 학생들이 중심이 돼 프로그램을 시작했다.

 

이번 프로그램은 노인 인지능력 평가를 위한 선별검사를 시작으로 개별 및 그룹 인지재활 치료를 진행하며 올해 9월 초까지 지속될 예정이다.

 

이번 프로그램에 참여한 김보현(언어치료학과 4) 학생은 “처음에는 단순 봉사로만 생각했는데 어르신들이 너무 반가워해 기분이 좋았다”면서 ”노인 퇴행성 장애에 대한 흥미와 함께 고령층에 대한 이해와 관심도 더 많아졌다”고 소감을 말했다.

 

프로그램 책임지도를 맡고 있는 김정완 언어치료학과 교수는 “노인의 인지저하 정도에 따라 관찰되는 의사소통장애 양상은 비대면보다는 대면관찰이 좀 더 효과적이다”며 “대학과 지역사회가 함께 WIN-WIN하는 DU 지식나눔 프로그램을 활용해 지식을 나누면서 지역사회에 도움을 주며 동반 성장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5년째 경산시 노인복지관에서의 활동을 이어오고 있는 대구대 언어치료학과는 지역사회 노인의 인지기능 관리역할에서 더 나아가 내년부터는 고령층의 음식물 삼킴 문제를 선별하고 교육을 실시하는 예방교육팀을 구성하고 운영할 계획이다.

 

 

 


출처 : NSP통신(http://www.nspna.com/news/?mode=view&newsid=515755)

 

SNS 공유